귓구멍 청소 조심하세요.


옛날에 할머니께서 귓구멍 청소는 함부로 하는 것이 아니라고 했던 말이 갑자기 생각나는데요. 오늘은 귓구멍 청소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.


최근 미국 이비인후과학회에서 귀 건강과 관련한 가이드라인으로 새로운 연구 결과와 질환, 대처 방법 등이 새로 내 놓았는데요. 


요약하면 귓속에는 아무것도 절대 넣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. 면봉도 귀이개도 안된다는 것인데요. 촛불의 열기로 귀지를 녹여 귀를 청소하는 이어 갠들링도 고막을 다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.


가이드라인 작성한 세스 슈워츠 박사에 따르면 귀지 자체가 더러운 건 아니라는 건데요. 오히려 귓속 먼지와 이물질에 달라붙어 귀를 깨끗하게 만들고, 가만 놔두면 알아서 귀 밖으로 나온다는 것입니다.


그런데 귀이개, 면봉 등으로 귀를 후비다 보면 오히려 귀지가 귓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고, 난청과 통증, 이명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 또한 깊이 들어가 귀지를 해결하기 위해 귀를 후비다 상처가 나면 심각한 염증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. 


귓구멍 청소는 함부로 하다간 더 큰 병을 얻을 수 있기에, 자연스럽게 귀지가 빠지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제일 좋고, 문제가 있으면 바로 이비인후과를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 



Posted by 레드파 :